금시세 전망
2020년 이전과 이후의 가장 큰 변화는 새로운 역병의 출현, 언택트 기술산업의 급성장, 국내 주식시장의 진입장벽 최소화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경제 성장과 일상 생활이 무너질 것이라 우려한 사람들이 많지만 위기 극복을 위해 새로운 기회를 개척해 나가고 있는 이들도 많이 보이는데요.
그 중 경제적 문제를 원인으로 재테크를 시작한 투자자가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주식투자에 뛰어든 비율이 특히 매우 컸으며 위험자산에 대한 걱정이 큰 투자자의 경우에는 금이나 은투자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금, 은투자의 차별성으로 무엇이 있으며 향후 금과 은시세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금과 은시세 확인하는 방법
금과은 가격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파악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시세 확인하는 방법이 되겠죠. 금시세과 은시세 확인은 한국은거래소, 한국표준금거래소, 네이버 증권정보 등을 통해서 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 증권정보에서는 시세 관련 기사, 이슈도 함께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금, 은투자를 하는 분들께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기에 투자자들 중 금 또는 은투자를 하는 이유가 위험자산에 대한 걱정 때문이라고 언급했습니다만 초보투자자 분들께서는 “그럼 금과 은은 안정적인 자산인가?”하는 의문의 드실수도 있을텐데요. 금과 은 같은 원자재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변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장기 저금리 흐름이 이어지면서 은 가격 상승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원래 은의 가격은 금시세에 따라 오르내리는 것이 일방적이나 최근에 일어난 은시세 변동 양상은 특이한 케이스라고 분석되고 있는것이, 코로나시대에 맞물려 달러의 가치를 떨어지고 안정적인 자산을 선호하는 투자심리가 퍼짐으로써 비교적 변동성이 큰 금시세보다 일정한 폭을 보이는 은시세를 믿고 은투자에 뛰어드는 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또한 전반적인 산업시장에서 수요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은 원자재는 향후 미래산업에서도 가치가 높게 매겨질 것으로 예견되어 긴 상승 모멘텀을 기대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위 내용처럼 원자재 시세에 대한 전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이들도 있지만 최근 금 현물 가격이 연속 하락함으로써 금 원자재의 가치는 예전보다 줄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알아보자면, 작년에 일어난 동학개미운동 이후로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대폭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미국의 국채 금리가 장기 상승하여 이율이 없는 원자재의 가치가 급락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비트코인이 안정적 자산의 대안으로 선정이 되면서 금투자에서 넘어가는 이들이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현재의 경제 질서는 펜데믹으로 인해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투자자 인식이 어떠한 경향인지보다 현재 치고 올라오는 대안이 무엇이며 과연 온전한 안정적 자산이 존재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은시세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으나 가격이 한 번 떨어지면 오르기 전보다 낮아질 정도로 불안정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기에 초보투자자의 경우에는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주식시장의 테마주를 투자하는 것보다 위험할 수도 있는데요. 이 때문인지 최근 주식시장으로 발길을 돌린 투자자들의 선택이 옳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리 미국 개미들이 은시세를 높이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할지라도 국제 금, 은시장에 드러난 가격 흐름을 보면 한 순간 올랐다 급격히 떨어지는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