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재개발 재건축 차이

 

오늘은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내용에 대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사실 저도 기회에 공부하게 되기도 했습니다 . 바로 재개발 재건축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하는데 분명 많이 들어본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세밀하게 파악을 하다 보면 정의가 섞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집을 구입하는 과정이나 알아보는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낄 있기에 정확한 기준의 파악이 필요합니다. 재개발 재건축 차이는 쉽게는 단독주택과 빌라, 아파트를 대상으로 한다는 목적물의 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상의 범위를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가지 제도의 공통된 목적은 도시와 주거환경을 정비하기 위해 시작하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법안에 위배되지 않게 진행이 됩니다. 새롭게 만든다는 기준의 목표를 공통으로 담고 있습니다. 재개발 재건축 차이는 진행하는 과정에서 범위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인지 정의가 되는가에 따라 차이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재개발이란

재개발 사업이란 도로,상하수도 등 정비기반 시설이 열악하고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정비구역 안에서 관리처분계획에 따라 주택 및 부대,복리 시설을 건설하여 공급하거나, 환지(불규칙한 토지를 공공시설의 배치에 맞추어 정비한 후 되돌려 주는 토지)로 공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주택재개발 사업은 토지 소유자 등의 조합이 시행하거나 지자체 또는 주택공사(LH 또는 SH공사) 등과 공동시행할 수 있으며, 공동사업시행시 조합원 1/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재건축이란

재건축 사업이란 주거환경 정비 사업, 주택재개발 사업처럼 기반 시설이 열악한 지역이 아니라, 정비기반 시설은 양호하나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정비구역 안 또는 정비구역이 아닌 구역(주택법 또는 건축법에 의한 사업 계획 승인 등을 얻어 건설한 아파트, 연립주택 중 노후, 불량 건축물에 해당하는 것)으로 관리처분계획에 따라 공동주택 및 부대,복리시설을 건설하여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간단하게 재개발은 기반 시설을 모두 허물고 상하수도, 도시가스, 전기까지 전부 다 새로 정비하는 사업이고, 재건축은 건물만 철거한 뒤 새로 짓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장마감시간  (0) 2021.04.17
주택청약 1순위 조건  (0) 2021.04.07
해외주식 사는법  (0) 2021.03.25
쿠팡 주가전망  (0) 2021.03.23
금시세 전망  (0) 2021.03.0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